일본의 매력과 관광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발신 중

교토

기온의 볼거리는 뭐가 있을까? 기온을 산책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일본의 옛 수도 '교토'의 번화가로 알려진 '기온'.

'기온'은 교토에서도 특히 옛 도읍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지역으로 인기 있는 관광 명소예요.

마이코와 게이샤가 맞이하는 '찻집'을 비롯해 음식점, 말차 디저트 가게, 일본 전통 예능을 쉽게 감상할 수 있는 '기온코너' 등 매력적인 명소가 곳곳에 존재하죠.

이번에는 교토에 거주하는 제가 '기온 지역'의 매력과 산책에 걸리는 시간을 알려 드릴까 해요.

'기온'의 볼거리는 뭐가 있을까?

마이코 an apprentice geisha

'기온'은 교토 시내에 있는 게이한 전철 '기온시조 역'에서 '야사카 신사 주변'까지의 '시조도리'를 중심으로 하여 남북으로 뻗은 지역'을 가리켜요.

특히 마이코와 게이샤가 손님을 맞이하는 '찻집'이 있는 번화가로 유명하며, 목조 건축물에 붉은 등불이 달린 찻집이 늘어선 모습은 기온 특유의 운치를 자아내죠.

▼ 기온 찻집

교토 기온 찻집 kyoto gion

미슐랭 스타를 받은 가이세키 요리점, 레스토랑 등이 곳곳에 있어 정통 고급 일식 요리를 맛볼 수 있어요.

또한, 시조 거리를 중심으로 말차 디저트 가게가 많이 있어 말차를 사용한 아이스크림과 파르페를 즐길 수 있다는 점도 매력적이에요. 기념품으로 말차 디저트를 구입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기온 고부 가무 수련장'은 마이코와 게이샤가 춤을 추는 극장이에요. 봄의 '미야코오도리', 가을의 '온슈카이'가 유명해요.

▼ 기온 고부 가무 수련장

기온 코부 가부 가무연습장 MIYAKO ODORI

여름에 열리는 '기온마쓰리(축제)'로 유명한 '야사카 신사'와 선종 사찰 '겐닌지'도 있어 신사 불각 순례도 즐길 수 있는 명소로 유명해요.

기온 산책에 걸리는 시간은?

'기온 산책'에 소요되는 시간은 관심사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4시간 정도가 적당해요.

'기온 상점가'에서 말차 디저트를 맛보고 기념품을 구입하는 데 약 1시간,
'하나미코지'를 산책하는 데 약 40분,
'겐닌지'를 둘러보는 데 약 30분~1시간,
'야사카 신사' 경내를 산책하는 데 약 30분,
'기온 시라카와 지역'에서 촬영과 산책을 하는 데 약 20분 정도가 소요돼요.

식사, 연극 관람, 좌선 체험 등을 하면 시간이 달라지니 기온을 만끽하고 싶다면 4~5시간의 여유를 가지고 가는 것이 좋아요.

이제부터는 각 구역의 매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릴게요.

'기온 상점가'에는 말차 디저트 가게가 즐비해요!

기온 상점가 Gion shopping street

게이한 전철 기온시조역을 나와 야사카 신사까지 이어지는 '시조도리'는 '기온 상점가'라고 불려요.

가부키 등을 즐길 수 있는 극장 '미나미자'를 시작으로 음식점, 말차 디저트 가게, 기념품 가게 등이 늘어서 있어요. 지붕이 있기 때문에 비가 와도 산책을 즐길 수 있는 관광 명소예요.

특히 추천할 만한 곳은 전통 있는 말차 디저트 가게예요. 가게 안에서는 말차를 사용한 다양한 파르페와 소프트 아이스크림 등을 즐길 수 있고, 말차가 들어간 과자 등을 기념품으로 구입할 수 있어요.

교토의 맛, 말차 디저트는 꼭 드셔 보시길 바라요.

Matcha sweets in Gion 기온의 말차 과자

'하나미코지'에는 마이코와 게이샤가 있는 '찻집'이 있어요

앞서 말했듯 '기온'은 마이코, 게이샤 등이 손님을 맞이하는 '찻집'이 있는 '꽃의 거리(花街, 하나마치)'로 유명해요.

관광을 하다 보면 찻집으로 발걸음을 옮기고 싶어지지만, 마이코와 게이샤의 연기를 즐기며 요리를 맛보는 '오자시키 놀이'는 보통 일반 손님들은 들어갈 수 없는 곳이에요.

단골손님의 소개가 없으면 들어갈 수 없어 들어가기가 쉽지 않아요.

다다미방 놀이 geisha entertainment

따라서 관광 시에는 직접 마이코, 게이샤로 분장하는 '마이코 체험'을 하거나 관광객을 위한 '오자시키 놀이 체험'을 즐기는 것을 추천드려요.

예) 방일 외국인을 위한 마이코 오자시키 체험 - UTAGE -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https://www.travel-kyoto-maiko.net/utagekaigai

'기온 상점가'를 한참 가다 보면 남쪽의 하나미코지(花見小路)에 '이치리키 차야(一力茶屋)'라는 역사 깊은 '찻집'이 보여요.

▼ 이치리키 차야

이치리키차야 기온 GION ichiriki chaya

이 지역은 교토 특유의 목조 건축 '마치야'에 붉은 등불이 걸린 '찻집'이 늘어서 있어, 기온 특유의 운치를 느끼며 산책하고 기념사진을 찍기에 좋은 곳이에요.

거리를 걷는 마이코, 게이샤와 마주치는 경우도 있어 기온 특유의 정취를 즐길 수 있죠.

기온에서 주의할 점 Points to note in Gion

주의할 점은 이 지역에는 '개인 사유 도로에서의 촬영 금지' 등 매너에 관한 안내판이 세워져 있는데,

매너 위반으로 흔히 볼 수 있는 것이 마이코, 게이샤를 쫓아다니며 촬영하는 것이죠.

현지인들이 생활하고 일하는 지역이니 존중하며 관광을 즐기도록 해요.

마이코와 게이샤가 춤을 추는 '기온 고부 가무 수련장'

하나미코지를 남쪽으로 가면 왼쪽에 마이코와 게이샤가 춤을 추는 극장 '기온 고부 가무 수련장(祇園甲部歌舞練場)이 나와요.

봄에는 '미야코오도리', 가을에는 '온슈카이' 공연을 볼 수 있으며, 1913년에 준공된 건물은 국가 유형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어 아름다운 외관을 자랑해요. 외관을 보는 것만으로도 눈이 즐거울 거예요.

▼ 기온 고부 가무 수련장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https://miyako-odori.jp/kabukai/
(※ 웹에서 티켓 예약이 가능합니다.)

인접한 야사카 회관에는 '기온 코너'라는 일본 전통 예능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가 있어요.

교토에서 시작된 춤 '교마이(京舞)', 일본 고전 음악의 하나인 '가가쿠(雅楽)', 풍자와 유머를 겸비한 전통 예능 '교겐(狂言)' 등을 약 1시간 동안 즐길 수 있어요. 전통 예능을 접하기에는 안성맞춤인 곳이죠.

자리가 있으면 당일 창구에서 직접 예약할 수도 있지만, 인터넷으로도 예약이 가능하니 미리 예약해 두는 게 좋아요.

▼ 기온코너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https://www.ookinizaidan.com/gion_coner/
일본 전통문화 입문 공연 : 매일 19:00~약 1시간, 일반 5,500엔부터
12월 1일~3월 둘째 주까지 화, 수, 목, 금만 개최

교토에서 가장 오래된 선종 사찰 '겐닌지'에서 선 체험

겐닌지 Kenninji Temple

'기온 고부 가무 수련장'에서 하나미코지를 더 남쪽으로 가면 교토에서 가장 오래된 선종 사원인 '겐닌지'에 도착해요.

'겐닌지'는 국보인 병풍 그림 '풍신뇌신도(風神雷神図)'를 소장하고 있으며, 돌과 바위로 자연을 표현한 고산수(枯山水)정원이 있는 것으로도 유명해요.

경내에 들어서면 기온에 있다는 것을 잊어버릴 정도로 고요한 공기가 흐르죠. 선종 사찰임을 실감할 수 있을 거예요.

좌선 체험도 할 수 있으니 선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도전해 보세요.

▼ 겐닌지(建仁寺)
https://www.kenninji.jp/
좌선 체험 : 매월 둘째 주 일요일 오전 7:30~9:30(120분)
좌선 20분×2회, 경전읽기, 설교(무료)

기온마쓰리로 유명한 '야사카 신사'

야사카 신사 Yasaka Shrine

시조 거리로 돌아와 동쪽으로 가다 보면 주홍색으로 칠해진 아름다운 누각이 눈길을 끄는 '야사카 신사'가 보여요.

7월에 열리는 일본 3대 축제 중 하나인 '기온마쓰리'의 신사로 유명하며, '액막이'의 신사로도 신앙을 받고 있어요.

본전, 사당 등 국보와 중요문화재를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야간 조명이 켜진 모습도 아름다워요.

▼ 야사카 신사(八坂神社)
https://www.yasaka-jinja.or.jp/

교토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기온 시라카와'

마지막으로 소개해 드릴 곳은 시조 거리로 돌아와 북쪽으로 가면 나오는 '기온 시라카와 지역'이에요.

Gion Shirakawa 祇園白川 祇園白川

천천히 흐르는 강의 풍경은 운치 있고 아름다우며 일본의 사계절을 느낄 수 있어요.

기온 시라카와 강에 다리가 놓여 있는 '다쓰미 신사' 주변은 강변에 주홍색으로 칠해진 옥담이 늘어서 있어 나무 잎의 녹색과 붉은색의 대비가 아름다운 촬영 명소예요.

봄에는 벚꽃 명소로도 유명해 사진 찍기 좋은 장소를 찾는 분들에게 특히 추천드려요.

다쓰미 신사 Tatsumi Shrine

시조도리 북쪽에는 많은 음식점이 있어요. 현지인들이 즐겨 찾는 우동과 오코노미야키부터 교자, 스시, 이자카야, 고급 가이세키 요리점까지 취향에 맞는 가게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죠.

기온 시라카와 음식점 Gion Shirakawa Restaurant

교토 전통의 맛을 만끽해 보세요.

교토에서 가장 운치 있는 '기온' 산책을 즐겨요!

이처럼 '기온'은 교토에서도 가장 옛 도읍지다운 정취가 남아있는 지역이에요.

역사가 느껴지는 장소에서 교토다운 풍경을 촬영하며 산책을 즐길 수 있죠.

맛있는 음식과 디저트를 맛볼 수 있고, 사찰 순례, 연극 관람, 좌선 등도 할 수 있으니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산책하며 '기온'을 만끽해 보시길 바라요!

유튜브에서도 소개 중입니다! チャンネル登録お願いします;)


기업용
광고 게재 문의는 여기로 ≫

  • 기사를 쓴 작가
  • 라이터의 새로운 글
Raku Raku Japan 편집부

일본 각지에 거주하는 작가가 현지인의 시선으로 추천 정보와 관광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여기서만 볼 수 있는 정보"도 업데이트 중!

  1. %ARABICA(아라비카) 커피란? 교토 발상? 라떼에는 무엇이 들어있는가?

  2. 지브리 영화를 영어로 보고 싶다면? 추천 작품과 시청 방법

  3. 스시로 예약은 어떻게 하나요? 온라인에서도 가능한가요?

RECOMMEND

RANKING

DAILY
WEEKLY
MONTHLY
  1. 1
  2. 2
  3. 3
  4. 4
  5. 5
  1. 1
  2. 2
  3. 3
  4. 4
  5. 5
  1. 1
  2. 2
  3. 3
  4. 4
  5. 5

관련 기사

PAGE TOP
ko_KR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