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에야마 제도란, 일본의 인기 관광지인 오키나와현 이시가키섬을 중심으로 이리오모테섬, 다케토미섬 등의 유인도와 많은 무인도로 이루어진 섬들을 말해요.
'아열대 해양성 기후'에 속해 일년 내내 일교차가 크지 않아 비교적 살기가 좋은 지역이죠.
야에야마 지방의 겨울은 12월~2월, 봄은 3월~5월경까지이며, 겨울에도 15℃ 이하로 내려가는 경우는 많지 않지만 북풍이 강해 체감온도는 낮아요.
'오키나와는 겨울에도 따뜻하겠지' 하는 생각에 방한복을 깜빡한다면 의외로 쌀쌀해서 후회할지도 몰라요.
그래서 이번에는 이리오모테섬 거주자인 제가 일본의 낙도 중에서도 인기 있는 오키나와현 '야에야마 제도'의 겨울과 봄, 12월부터 5월까지의 기후와 계절별 특징, 관광할 때 어떤 옷차림을 하면 좋을지 소개할게요.
12월의 야에야마 제도의 기후|추운 겨울이 다가와요
・평균 최고 기온 23.0℃
・평균 최저 기온 18.4℃"
야에야마 제도의 12월은 먹구름이 끼고 흐린 날과 쌀쌀한 날이 많아지지만,
낮에는 반팔을 입어도 될 정도로 따뜻해지는 날도 있어요.
단, 따뜻한 날이라도 해가 지면 쌀쌀해지니 '긴팔' 겉옷은 꼭 챙겨 가세요.
1월의 야에야마 제도의 기후|본격적으로 추워지는 날도 있어요
・평균 최고 기온 21.5℃
・평균 최저 기온 16.7℃"
야에야마 제도의 1월은 비가 많이 내리고 흐린 날씨가 계속되는데요,
최저 기온은 15℃ 안팎이지만 북풍이 강하고 비가 오는 날이 많아서 체감 온도는 더 내려갈 거예요.
옷차림은 ''트레이님복, '바람막이', '긴 바지' 등 따뜻하게 몸을 감싸는 옷을 입는 게 좋아요.
'우비'도 잊지 말고 챙겨 가세요.
현지인들 중에는 패딩이나 니트 모자를 쓰는 사람도 있어요.
2월의 야에야마 제도 기후|비가 오고 추운 날이 계속돼요
・평균 최고 기온 22.0℃
・평균 최저 기온 17.2℃"
야에야마 제도의 2월은 날씨가 좋지 않은 날이 많지만, 2월 하순에 접어들면 북풍이 약해져 점점 '봄'을 느낄 수 있게 돼요.
다만 날씨가 안정적이지 않아 '갑작스러운 스콜'이나 '비'가 내리는 날도 많기 때문에 '우비'는 필수예요.
겨울이지만 봄으로 향하는 계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는 시기로,
오키나와의 벚꽃인 '간히자쿠라(寒緋桜)'가 만개하는 계절이니 한발 앞서 '꽃놀이'를 즐길 수 있어요.
3월의 야에야마 제도의 기후|비교적 따뜻한 날이 많아져요
・평균 최고 기온 23.7℃
・평균 최저 기온 18.6℃"
'야에야마 제도'에서는 3월이 되면 남풍이 불기 시작하면서 낮에는 20℃를 웃도는 날이 많아지고,
비오는 날도 줄어들어요.
다만, 아직 기후가 안정적이지 않아 1~2주 간격으로 날씨가 변하고, 북풍이 불어 비가 올 수도 있기 때문에 관광할 때에는 추운 날과 따뜻한 날에 입을 수 있는 옷들을 준비해 가는 게 좋을 거예요.
따뜻한 날은 여름처럼 '반팔 반바지'로 지낼 수 있고 햇볕도 강해지는데요,
추운 날에는 '우비'나 '긴 소매의 겉옷'이 필요해요.
야에야마 지방에서는 매년 3월 중순에 '우미비라키(해수욕장 첫 개장날)'가 있는데, 이는 일본에서 가장 이른 시기의 개장이라고 해요.
하지만 아직 수온이 낮아 바다에 들어가기에는 추워서, 장시간 입수할 경우 '웨트 슈트'을 착용하시길 추천드려요.
3월 중순부터 하순까지는 '야에야마히메보타루'가 가장 많이 나타나는 시기인데요,
'야에야마히메보타루'는 야에야마 지방에만 서식하는 '일본에서 가장 작은 반딧불이'예요.
대자연 속에서 환상적인 풍경을 감상해 보세요.
4월의 야에야마 제도의 날씨|초여름을 느낄 수 있는 상쾌한 날씨
・평균 최고 기온 26.0℃
・평균 최저 기온 21.3℃"
'야에야마 제도'의 4월은 오키나와에서 가장 지내기 좋은 계절로, '우리즌(うりずん)'이라고 불려요.
최고 기온이 25℃를 웃도는 날이 많아져 반팔 반바지에 샌들로도 충분하죠.
하지만 햇빛도 강해지는 시기이니 '썬크림', '선글라스' 등으로 '자외선'을 꼭 차단해 주세요.
입수도 가능한 계절이지만 아직은 수온이 낮기 때문에 '웨트 슈트'는 필요할 거예요.
오키나와 곳곳에 서식하는 '겟토(月桃)'(위 사진)는 빠르면 4월 하순경부터 꽃을 피워요.
오키나와의 현화인 '데이고'의 개화 시기이기도 하니, 자연을 좋아한다면 이 시기에 관광하시길 추천드려요.
5월의 야에야마 제도 기후|장마철이라 스콜이 잦아져요
・평균 최고 기온 28.7℃
・평균 최저 기온 23.9℃
'야에야마 제도'는 4월 말~5월 초 일본의 대형 연휴인 '골든위크'가 끝난 시기 즈음부터 비와 흐린 날씨가 많아지는 '장마'가 시작돼요.
다만, 일본 본토의 장마철과 달리 비가 계속 내리는 것이 아니라 스콜처럼 펑펑 쏟아지다가도 금방 하늘이 맑아지죠.
비 오는 날도 많지만, 날씨가 맑아지면 기온은 확 올라가요.
태풍 시즌은 아니지만 드물게 태풍이 오는 해도 있어서, 태풍을 피하고 싶다면 4월 이전에 방문하는 게 좋을 거예요.
5월에는 반팔 반바지에 샌들처럼 시원한 옷차림이 좋아요. 강한 자외선에도 대비해 주세요.
야에야마 제도의 12월~5월, 기온 변화에 주의하세요!
이처럼 오키나와현 '야에야마 제도'는 사계절 내내 따뜻할 것 같은 이미지와는 달리, 겨울에는 정말 추워지니 방심하고 얇게 입고 갔다간 후회할수도 있어요.
겨울에도 비교적 따뜻한 날이 많은 해가 있는가 하면, 겨울 동안 비가 계속 내리는 해도 있어요. 기본적으로는 앞서 기재한 계절감을 참고하시고, 옷차림을 고르시면 좋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