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동가리'라는 바닷물고기를 아시나요?
2003년 개봉한 디즈니와 픽사의 애니메이션 영화 '니모를 찾아서'의 주인공으로 유명해져 '이름은 들어본 적 있다'는 분들도 많으실 덴데요,
'흰동가리'는 사랑스러운 외모로 정말 인기 있는 물고기예요.
엄밀히 말하면 니모의 모델은 '광대물고기'인데, 일본에 서식하는 '가쿠레쿠마노미'와 비슷해 가쿠레쿠마노미를 니모라고 부르는 사람이 많아요.
'니모를 찾아서'의 무대는 다양한 생물이 서식하는 것으로 유명한 호주의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이지만, 일본 남쪽에 위치한 '오키나와현 이리오모테 섬'의 바다도 이에 뒤지지 않아요.
일본에 서식하는 구마노미는 6종류가 있는데, 이리오모테 섬의 바다에는 무려 6종류가 모두 서식하고 있죠!
깊게 잠수하지 않아도 스노클링으로 6가지 종류의 구마노미를 볼 수 있어요.
물론 다이빙으로도 구마노미를 관찰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오키나와에 거주하는 제가 이리오모테 섬에서 볼 수 있는 6종류의 구마노미를 소개해 드릴게요!
1. 하마쿠마노미

'하마쿠마구미'는 일본의 구마노미 속 중 가장 큰 종으로, 최대 14cm까지 자라요.
외형적 특징은 눈 옆에 넓은 흰색 가로띠가 하나 있어요.
암컷은 몸집이 더 크고 검은색이에요. 수컷은 암컷에 비해 몸집이 작고 주황색을 띠어요.
하마쿠마노미는 대부분 '다마이타다키 말미잘'이라는 끝이 둥글고 귀여운 '말미잘과 공생'하고 있어요.
성격은 아네모네속 중 가장 성질이 급하다고 알려져 있으며, 카메라를 들이대면 말미잘에서 떨어져 위협하기도 한다고 해요.
친근하다고 손을 내밀면 물릴 수도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2. 구마노미

'구마노미'는 몸통에 두 개의 흰색 띠가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밝은 주황색 몸통에 등은 검은색이며, 성장과 동시에 검은색 범위가 점점 넓어져요.
꼬리, 지느러미는 연한 노란색이지만 개체나 서식지에 따라 색감이 달라요.
'실라이트 말미잘'을 필두로 다양한 종류의 말미잘이 서식하고 있어요.
3. 가쿠레쿠마노미

'흰동가리'는 일본에서 '니모의 모델'로 알려진 인기 있는 구마노미예요.
영화의 영향도 있어서, 가장 유명한 구마노미라고 할 수 있을 거예요.
특징은 주황색 몸통에 검은색 선으로 둘러싸인 3개의 흰색 띠가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둥근 얼굴 주위에 가로띠가 있어 정면에서 보면 마치 벌집을 씌운 것 같아서 귀엽죠.
공생하는 말미잘은 주로 '하타고 말미잘'과 센주이 말미잘'이 있어요.
가쿠레쿠마노미의 성격은 비교적 온순하고 조용하며 소심하기 때문에 위험을 감지하면 바로 말미잘 속에 숨어 버려요.
몸을 흔들며 팔랑팔랑 수영하는 모습이 정말 사랑스럽죠.
4. 세지로쿠마노미

'세지로쿠마노미'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윗입술에서 꼬리 지느러미까지 등쪽에 흰색 선이 한 줄로 이어져 있는 것이 특징인 구마노미예요.
몸은 짙은 주황색을 띠고, 공생하는 말미잘은 주로 '아라비아하타고 말미잘'이에요.
성격은 소심하고, 말미잘에서 거의 떠나지 않아요.
세지로쿠마노미는 개체수가 적어 희귀한 쿠마노미로 알려져 있어요.
5. 하나비라쿠마노미

'하나비라쿠마노미'는 몸집이 작고, 이름처럼 꽃잎처럼 연한 분홍빛을 띤 주황색이에요.
뒷면과 눈 옆에 가는 흰색 선이 하나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흰동가자미와 비슷하지만 눈 옆의 흰 선이 구분할 수 있는 포인트예요.
주로 '실라이트 말미잘'과 공생하고 있으며, 성격은 온순한 편이에요.
6. 도우아카쿠마노미

'도우아카쿠마노미'는 구마노미 중 가장 희귀한 종이에요.
전체 길이는 약 12cm로 구마노미 중에서는 큰 편이에요.
검은색 몸통에 얼굴 끝이 짙은 주황색, 눈 옆에 굵은 흰색 가로 띠가 있고, 등에도 흰색 부분이 있는 것이 특징이에요.
이 뒷면의 흰색 부분을 위에서 보면 하트 모양이라 '귀엽다'고 하죠.
희귀한 데다 하트 무늬가 있는 구마노미라니, 만나면 행복할 것 같네요!

주로 모래땅에 있는 '이보하타고말미잘'과 '마바라실라이트말미잘'과 함께 공생하고 있어요.
구마노미를 만나러 가요!

이처럼 오키나와 이리오모테 섬에는 다양한 종류의 '구마노미'가 서식하고 있어요.
'구마노미'는 '말미잘과 공생'하기 때문에 거의 같은 장소에 있어 포인트만 잘 잡으면 매번 만날 수 있어요.
가이드나 선장은 구마노미의 서식지를 알고 있는 경우가 많으니 '스노클링 투어'에 참가하면 높은 확률로 구마노미을 만날 수 있을 거예요.
※단, 말미잘도 동물이라 시속 수 cm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어 항상 같은 장소에 계속 머물러 있는 것은 아니니 주의해야 해요.
'가쿠레쿠마노미', '하마쿠마노미', '구마노미'는 비교적 많이 서식하고 있어서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이리오모테 섬으로 구마노미들을 만나러 꼭 한번 놀러 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