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서부의 중심 도시로 알려진 '오사카'.
'오사카'는 '나니와(浪速)'라는 별칭으로도 불리는데,
사실 현지 사람도 '나니와'라는 단어는 알아도, 그 의미나 그렇게 불리는 이유까지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이번에는 오사카가 '나니와'라고 불리는 이유와 그 뜻에 대해서 소개해 드릴텐데요,
'나니와'와 관련된 오사카의 명소도 함께 추천드릴 테니, 관광 계획을 세울 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나니와(浪速)는 무슨 뜻?
'나니와'는 한자로 '浪速' 외에도 '浪花', '難波' 등으로 표기할 수 있어요.
일본의 대표적인 국어사전인 '고지엔(広辞苑)'에 따르면 나니와는 '오사카시 및 그 부근의 옛 이름'으로, '魚(나)庭(니와)'에서 유래됐다고 해요. 오사카만에서 어패류가 풍부하게 잡혔던 것이 명칭의 유래라는 설이 있죠.
현재는 오사카시 주변뿐만 아니라 오사카부의 애칭으로 자리 잡았답니다.
일본서기에 나오는 '나니와(難波)'의 의미
'나니와'라는 명칭은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어요. 720년에 만들어진 일본 최초의 역사서 『일본서기』에도 '나니와노미야(難波宮)'라는 지명이 등장하죠.
나니와궁의 위치는 현재의 오사카시 주오구 오사카성 공원 부근으로, 과거에는 이 일대가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다고 해요.
현재는 '나니와궁터 공원'으로 지역민들이 모이는 장소가 되었죠.
또한 최근에는 역사적인 나니와궁 터 공원을 활성화하기 위해 나니와노미야 1400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어요.
다양한 이벤트가 열리고 있으니 꼭 한번 방문해 보시길!
나니와궁터 공원(難波宮跡公園)
주소:오사카부 오사카시 주오구 호엔자카 1-6
교통편:Osaka Metro 다니마치선 '다니마치 4초메' 역에서 도보 약 1분
JR 오사카 순환선 '모리노미야' 역에서 도보 약 5분
오사카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애칭, '나니와'
지금은 오사카의 애칭으로 친숙한 '나니와'.
일상 생활에서 '오사카'를 '나니와'로 부르는 경우는 드물지만, 오사카에서는 다양한 곳에서 '나니와'라는 단어가 사용되고 있어요.
예를 들어, 오사카시 자동차 번호판에는 '나니와(なにわ)'라고 표기되어 있고,
오사카 시내의 지명이나 역명으로는 '오사카시 나니와(浪速)구', '난바(難波)', 게이한 전철 나카노시마선 '나니와바시(なにわ橋)' 역 등이 있어요.
또한 오사카에서는 매년 여름 '나니와 요도가와 불꽃놀이'가 개최되죠.
이 밖에도 아이돌 그룹 '나니와단시(なにわ男子)', 가요 '나니와코이시구레(浪速恋しぐれ)' 등 엔터테인먼트에서도 '나니와'라는 말이 사용되고 있어요.
오사카시 나니와구의 추천 관광 명소
또한 오사카시에는 '나니와구'라는 지역이 있어요.
유명한 관광 명소가 많아 매력적인 지역이죠.
오사카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는 '쓰텐카쿠' 타워와 그 주변에 펼쳐진 번화가, '신세카이'는 오사카에 왔다면 꼭 들러야 할 명소예요.
신세카이에는 꼬치튀김, 다코야키 등 오사카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곳이 많으니, 맛있는 식사를 마음껏 즐겨 보세요.
쓰텐카쿠(通天閣)
주소:오사카부 오사카시 나니와구 에비스히가시 1-18-6
교통편:오사카 메트로 사카이스지선 '에비스초' 역에서 도보 약 3분 / 미도스지선 '동물원 앞' 역에서 도보 약 6분
한카이 전철 한카이선 '에비스초' 역에서 도보 약 3분 / JR순환선 '신이마미야' 역에서 도보 약 6분
또한, 쓰텐카쿠 부근에 있는 수영장이자 온천 시설인, 'SPAWORLD HOTEL&RESORT'도 오사카의 인기 명소 중 하나예요.
최근에는 호텔이 들어서면서 관광객들로 붐비고 있죠.
SPAWORLD HOTEL&RESORT
주소 : 오사카부 오사카시 나니와구 에비스히가시 3-4-24
교통편:OSAKA METRO 미도스지・사카이스지선 '동물원 앞'역에서 바로
JR 순환선 '신이마미야' 역에서 바로
그 외에도 애니메이션과 가전제품 매장이 즐비한 '니혼바시' 지역과 쇼핑과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오사카의 거리 '난바' 지역도 나니와구에 포함돼요.
꼭 한번 가 보세요, 매력 넘치는 '나니와'의 도시
이번에는 오사카가 '나니와'라고 불리는 이유와 뜻, '나니와'와 관련된 관광 명소를 소개해 드렸어요.
오사카에 있다 보면 '나니와'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듣거나 볼 수 있을 거예요.
매력이 넘치는 '나니와의 도시'를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