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매력과 관광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발신 중

오사카

오사카 사투리 '오키니', '마이도' 의 뜻과 쓰는 법을 알아보자!

일본에는 47개의 도도부현(都道府県)이 있고, 각 지역마다 독특한 문화와 방언이 존재해요.

일본의 수도이자 제1 도시인 도쿄에서 사용되는 방언은 일반적으로 일본의 '공용어(표준어)'로 인식되고 있어요.

한편, 서일본을 대표하는 도시인 오사카에는 '오사카벤'이라고 하는 독특한 방언이 있는데, 말을 들으면 금방 오사카 사람이라는 것을 알아차릴 정도로 도쿄 사람과는 전혀 다른 억양과 단어를 사용해요.

이번에는 오사카에서 쓰이는 유니크한 사투리인 '오키니'와 '마이도'를 소개할게요.

어원이 재미있는 '오키니'

'오키니(おおきに)'는 '감사하다'는 뜻으로, 오사카의 대표적인 사투리 중 하나예요.

'오키니'의 어원은 '오키니 아리가타시(정말 감사하다)'인데요, 오키니는 '매우, 상당히, 크게' 등을 의미하며, 아리가타시는 '흔치 않게 뛰어남', 즉 감사함를 뜻합니다.

오키니 아리가타시는 '정말 감사하다'는 뜻으로, 영어로는 'Thank you very much' 정도가 되겠네요.

그런데 언제부턴가 '아리가타시' 부분이 생략되고 '정말'만으로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게 된 것이죠.

Thank you very much로 예를 들자면, 'very much' 부분만 남아서 그 자체로 Thank you의 의미를 가지게 된 셈이에요.

일상 생활에서는 별로 쓰이지 않는 '오키니'

TAKOYAKI OSAKA

유니크한 오사카 사투리의 대표격인 '오키니'를 현재 일상 생활에서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아요.

오사카 출신이라도 감사를 전할 때는 보통 '아리가토(ありがとう)'라고 하죠.

그렇다면 왜 '오키니'가 오사카 사투리를 대표하는 이미지가 된 것일까요?

그건 바로 오사카의 상인들이 즐겨 쓰는 말이기 때문이에요. 예로부터 오사카는 상인의 도시로 발전해 왔거든요.

예전에는 '오키니'가 일상 생활에서도 '감사합니다'라는 뜻으로 쓰였다고 하는데, 점차 사용되지 않게 되면서 지금은 주로 상인들이 사용하는 단어가 되었어요.

마스터하면 오사카 사람처럼 될 수 있는 '마이도'

pay money

'오키니'와 마찬가지로 '마이도'도 오사카 사투리를 대표하는 단어 중 하나로, 오사카의 상점가에서 자주 들을 수 있어요.

'마이도'의 어원은 '매번(마이도) 신세를 지고 있습니다', '매번(마이도) 감사합니다'라는 뜻이라고 하는데, 후반부가 생략되어 현재는 '마이도'가 간단한 인사말로 쓰이고 있어요.

'마이도'도 현재는 기본적으로 장사하는 곳에서 쓰이지만, 익살스럽게 친한 사람에게 쓰는 경우도 있어요. 활기찬 상가에 가면 '마이도! 오키니!' 하는 활기찬 목소리를 들을 수 있을 거예요.

오사카의 상점가에 가 보자!

오사카 쇼핑 거리

오사카에는 작은 상점들이 모인 쇼텐가이, 즉 상점가가 많이 있어요.

지금도 상인과 손님들의 대화에 귀를 기울이면 활기찬 '오키니'를 들을 수 있는데요, 상인들은 '마이도! (우리 물건을 사줘서) 오키니!' 손님은 '(좋은 물건, 좋은 서비스를 제공해줘서) 오키니!' 하는 식으로 '오키니'라는 말이 오가는 것을 들을 수 있어요.

일본에서 가장 긴 상점가【덴진바시스지 3초메 상점가】

텐진바시스지 3초메 상점가 오사카

오사카시 덴진바시에 있는 '덴진바시스지 3초메 상점가'는 일본에서 가장 긴 상점가로, 그 거리는 약 2.6km에 달해요.

약 800여 개의 점포가 들어서 있어 의식주의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한 가게들이 있죠.

상점가를 걷는 것만으로도 흥겨운 분위기를 느낄 수 있지만, 모처럼 오사카에 오셨다면 상점가에서 쇼핑도 즐겨 보세요.

힘차게 '마이도! 오키니!' '라고 인사하면, 상인들도 분명 반가워할 거예요. 운이 좋으면 뭔가 덤으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지도 몰라요. 그만큼 오사카의 상인들은 사람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수다를 좋아하거든요!

상점가는 현지인들의 생활을 엿볼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니, 진짜 오사카를 느껴보고 싶다면 꼭 상점가를 방문해 보세요!

기업용
광고 게재 문의는 여기로 ≫

  • 기사를 쓴 작가
  • 라이터의 새로운 글
Raku Raku Japan 편집부

일본 각지에 거주하는 작가가 현지인의 시선으로 추천 정보와 관광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전해드립니다." 여기서만 볼 수 있는 정보"도 업데이트 중!

  1. 銀閣寺を見て回るのに必要な時間はどれくらい?入場料は無料?

  2. Any Wear, Anywhereで身軽に日本旅行を!エコな衣料品レンタルサービス

  3. 오비히로시 무료 Wi-Fi 사용・접속 방법(OBIHIRO FREE Wi-Fi)

RECOMMEND

RANKING

DAILY
WEEKLY
MONTHLY
  1. 1
  2. 2
  3. 3
  4. 4
  5. 5
  1. 1
  2. 2
  3. 3
  4. 4
  5. 5
  1. 1
  2. 2
  3. 3
  4. 4
  5. 5

관련 기사

PAGE TOP
ko_KRKore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