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만화로 연재를 시작한 이래 애니메이션화, 실사 영화화 등 다양한 형태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일본을 대표하는 만화 '바람의 검신 - 메이지 검객 낭만기-'.
일본에서는 '루로켄(るろ剣)'이라는 애칭으로 불리며, 미국 등 일부 해외에서는 주인공 겐신의 뺨에 난 십자 모양 상처에서 유래한 'Samurai X'라고도 불리며 전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에요.
이번에는 바람의 검심의 성지 순례지 '교토 편'이라는 주제로, 교토에 있는 '바람의 검심'과 관련된 명소를 소개해 드릴까 해요.
바람의 검심을 좋아한다면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1. 아라시야마(도게쓰교, 대나무 숲, 오타기 염불사)
교토의 인기 관광지인 '아라시야마'는 애니메이션 '바람의 검심(1996~1998년 방영)의 오프닝과 엔딩 영상에 등장해 팬들에게 인기 있는 성지 순례지로 유명해요.
1-1. 도게쓰쿄
구 애니메이션판 바람의 검심의 '2nd 오프닝(곡 : 1/2)'의 '타이틀 백'에 사용된 '도게쓰쿄'는 아라시야마의 대표 관광명소예요.
벚꽃과 단풍이 아름다운 명소로도 알려져 있어 일본의 사계절을 느낄 수 있죠.
루로켄 구 애니 성지 순례, 자세한 내용은 note에 정리되어 있습니다! 꼭~!
오니자키 (@oooooonika) October 12, 2024
아라시야마・아타고 염불사】「루루니켄신」성지순례 in 교토 # 루로우니 검심
https://t.co/MMEvtxpoGc
팬들 중에는 '도게쓰쿄를 보면 저절로 바람의 검심을 떠올린다'는 사람도 적지 않아요.
특히, 과거 애니메이션(1996~1998년 방영)을 보셨다면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 도게쓰교
주소:교토부 교토시 우쿄구 사가텐류지 스스키노바바초 1-5
요금 : 무료(산책 자유)
교통편 : 게이후쿠전철(란덴) '아라시야마 역'에서 도보 2분, '한큐 아라시야마 역'에서 도보 8분, JR '사가아라시야마 역'에서 도보 11분
1-2. 대나무 숲
'아라시야마 대나무 숲'은 구 애니메이션판 바람의 검심의 '2nd 오프닝(곡 : 1/2・가와모토 마코토)' '야히코'의 등장 장면에 사용된 대나무 숲을 닮은 장소예요.
루로켄 애니메이션 성지순례 여행②)
Saku⚔️ (@saku0510_2021) November 12, 2023
아라시야마 죽림의 작은 길(OP '1/2' 등장) pic.twitter.com/tqnhCqmcZK
대나무 숲을 배경으로 사진을 찍어 성지순례의 추억을 남기는 것도 좋겠네요.
▼ 아라시야마 대나무 숲
주소:교토부 교토시 우쿄구 사가코쿠라야마 다부치야마초
요금 : 무료(9:00~17:00에만 개방)
교통편 : 게이후쿠전철(란덴) '아라시야마 역'에서 도보 10분, JR '사가아라시야마 역'에서 도보 13분, '한큐 아라시야마 역'에서 도보 21분
보충: 영화판 바람의 검심의 대나무 숲은 '도치기현 와카야마 농장'
2013년 지원 작품 「루루니검심 교토대불편/전설의 최후편」②」(2013년 지원작)
- 도치기현 필름 커미션 (@film_TFC) April 22, 2021
우쓰노미야시의 와카야마 농장에서는 검심과 히코 세이쥬로의 특훈 장면 등이 촬영되었다. 세이쥬로 역을 맡은 후쿠야마 씨의 손에는 검술 연습으로 인해 콩알이 많이 생겼다고 한다.
역할 만들기에 굉장히 열심인 것 같아요.# 도치기현 필름 커미션 # 루로우니 검심 # 와카야마 농장 pic.twitter.com/ee1vTR9mfj
참고로 실사 영화판 3편 '바람의 검심 전설의 최후편(2014년)'에서 겐신과 히코 세이주로의 특훈 장면에 등장한 대나무 숲은 교토가 아닌 도치기현 우쓰노미야시의 '와카타케노모리 와카야마 농장'이에요.
'와카타케노모리 와카야마 농장'은 실사 영화 '킹덤'의 촬영지로도 유명한 곳이니, '바람의 검심'의 팬이라면 도치기현 방문을 고려해볼 만하죠.
도치기현까지는 교토에서 신칸센이나 차로 반나절 이상 이동해야 할 정도로 거리가 멀기 때문에 미리 계획을 잘 세워 방문해 보세요.
▼ 와카타케노모리 와카야마 농장
주소:도치기현 우쓰노미야시 다카라기혼초 2018
요금 : 성인(16세 이상) 750엔, 초・중학생(6~15세) 500엔, 미취학 아동(3~5세) 250엔, 2세 이하 무료
영업시간:【평일】9:00~17:00, 【토・일・공휴일】9:00~20:00(※6월~8월은 21:00폐장)
휴무일 : 연말연시, 그 외 비정기 휴무
교통편 : JR 우쓰노미야 역에서 버스로 약 40분, 도호쿠 자동차도 '우쓰노미야 IC'에서 약 10분, JR 우쓰노미야 역에서 차로 약 30분
공식 홈페이지:https://www.wakayamafarm.com/
1-3. 오타기 염불사
'오타기 염불사'는 구 애니메이션판 바람의 검심 '5th 엔딩(곡 : It's gonna rain! -BONNIE PINK)'에 등장하는 성지예요.
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일본에서는 그다지 유명하지 않아 참배객이 많은 사찰은 아니지만, 최근 사람의 검심 애니메이션을 본 외국인 관광객들이 많이 참배하게 되면서 팬들의 성지 순례지로 알려지게 되었어요.
요즘 남편과 함께 매주 주말마다 교토 마계 순례 & 피천왕 순례를 하고 있어요.
마이카 (@pi_mi07) October 13, 2024
오늘은 낙서. 화야염불사와 아타고염불사 다녀왔어요(루로켄 ED5에 나왔어요).
풍장지이고 교토 외곽이라 여기까지 오면 사람이 적을 줄 알았는데, 외국인 관광객으로 가득 차 있다니 유명한가?
다음은 마지막, 낙북을 탓하다 pic.twitter.com/WvKdO4Gtyr
1,200여 개에 달하는 석조 라칸(지장보살 석상)이 압권인데요, 다른 사찰에서는 쉽게 볼 수 없는 광경이죠.
JR 사가 아라시야마 역에서 택시로 약 5분이면 갈 수 있으니 아라시야마를 방문한다면 꼭 들러 보세요.
▼ 오타기 염불사
주소:교토부 교토시 우쿄구 사가토리이모토후카타니초 2-5
요금:관람료 400엔 (초등학생・중학생 무료)
관람 시간 : 9:00~16:30(최종 접수 16:15)
교통편 : JR '사가 아라시야마 역' 북쪽 출구에서 택시로 약 5분, '한큐 아라시야마 역'에서 버스로 약 25분(교토 버스 기요타키행 #94 '오타기절 앞(愛宕寺前)' 정류장 하차, JR '교토역'에서 차로 약 40분
공식 홈페이지:https://www.otagiji.com/
2. 난젠지
경내 전체가 국가 사적으로 지정되어 매년 많은 사람들이 참배하러 오는 '난젠지'도 사실 구 애니메이션 '바람의 검심'의 성지예요.
2-1. 산몬
'난젠지'의 '산몬'은 사찰을 대표하는 정문으로 국가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어요.
높이 22m로 일본 최대급 높이를 자랑하며 '교토 3대 문'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하니, 방문해 가까이서 구경해 보는 것도 좋을 거예요.
'산몬'은 구 애니메이션판 바람의 검심의 '5th 엔딩(곡 : It's gonna rain!-BONNIE PINK)'에 등장해요.
루로켄 ED의 성지순례
- 雷電 (@raiden0000000) 11월 30, 2022
난젠지 삼문과 수로각
It''s gonna rain! pic.twitter.com/kdPtoKZlSg
2-2. 수로각
'난젠지' 경내에 있는 '수로각'도 구 애니메이션 '바람의 검심' 5번째 엔딩(곡 : It's gonna rain! BONNIE PINK)'에 등장하는 성지예요.
'수로각'은 교토의 인접한 시가현에 있는 일본에서 가장 큰 호수 '비와호'에서 교토 시내로 물을 끌어들이기 위한 인구 운하의 분선으로, 지금도 현역으로 활용되고 있는 수로교예요.
벽돌과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아치형 교각이 아름다워 유명해 매년 많은 관광객들이 서양식 복고풍의 건축미와 상부 수로에 물이 흐르는 모습을 보기 위해 찾아오죠.
참고로 경음악부 여고생들을 그린 대히트 애니메이션 '케이온!'에도 등장하기 때문에 '케이온!' 팬들의 성지로도 인기가 있어요.
'산몬'과 함께 꼭 한번 방문해 보세요.
▼ 난젠지
주소:교토부 교토시 사쿄구 난젠지후쿠치초 86
요금 : 경내 무료 (※ 단, 산몬, 방장정원, 난젠인 입장료는 일반 600엔, 고등학생 500엔, 초중고생 400엔의 입장료가 별도로 필요)
영업시간:【12월〜2월】8:40〜16:30 【3월〜11월】8:40〜17:00
교통편 : 시영 지하철 도자이선 '게아게 역'에서 도보 약 10분, JR 교토 역에서 시 버스로 약 30분
공식 홈페이지:https://nanzenji.or.jp/
3. 기요미즈데라
교토의 유명한 관광명소인 '기요미즈데라'도 바람의 검심의 성지로 인기 있는 곳이에요.
구 애니메이션판 바람의 검심의 '2nd 오프닝(곡 : 1/2, 가와모토 마코토)'에 가미야 가오루가 기요미즈데라를 바라보는 장면이 오프닝에 사용되어 SNS에는 가오루가 된 기분으로 사진을 찍거나 가오루의 피규어 등을 가지고 동영상 를 찍는 팬들도 적지 않죠.
기요미즈데라에 왔으니 루로켄의 OP(1/2)처럼. pic.twitter.com/duUAQrHj6f
- 스에키치 (@suekichiii) March 22, 2014
국보 본당에서 돌출된 '청수의 무대'는 지상 약 12미터, 4층 건물에 해당하는 높이를 자랑한다.
일본 고대 전통 공법으로 지어져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격자 모양으로 엮은 목재끼리 서로를 지지하여 "못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고 높은 내진성을 실현했다"는 놀라운 건축물이다.
계절마다 분위기가 바뀌는 아름다운 절경 명소이기도 하니 한 번 가본 적이 있는 사람도 다시 한 번 방문해 보는 것은 어떨까.
▼ 오토와산 기요미즈데라
주소:교토부 교토시 히가시야마구 기요미즈 1-294
방문 가능 시간 : 6:00~18:00(야간 조명 설치 시 21:30까지)
요금 : 성인・고등학생 400엔, 초・중학생 200엔
교통편: 게이한 전철 '시미즈 고조역'에서 도보 약 19분, JR 교토역에서 시영버스로 약 15분, '시미즈도' 버스정류장에서 도보 약 8분, JR 교토역에서 택시로 약 15분
공식 홈페이지:https://www.kiyomizudera.or.jp/
교토에는 '바람의 검심'의 성지가 가득해요!
이처럼 일본의 고도 '교토'에는 '루로니검심'의 성지가 많이 있습니다.
2024년 10월부터는 두 번째 애니메이션화가 되는 신작 애니메이션 시리즈 '루로니 켄신 - 메이지 검객 낭만담 - 교토 동란'의 TV 방송과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등에서의 동영상 배포도 시작되었기 때문에 교토와의 인연은 점점 더 늘어날 것이다.
이번 기회에 교토에서 '루로 니 켄신의 성지 순례'를 즐겨 보시기 바랍니다!
(출처:PR TIMES)